와룡: 폴른 다이너스티(Wo Long: Fallen Dynasty)는 어떤 게임?

 


와룡: 폴른 다이너스티(Wo Long: Fallen Dynasty)는 어떤 게임일까?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는 2023년 3월 3일, 액션 RPG 'Wo Long: Fallen Dynasty'(PC/PS5/Xbox Series X|S/PS4/Xbox One)를 발매한다. 이 작품은 '인왕'과 'NINJA GAIDEN' 시리즈를 개발한 Team NINJA의 최신작이다. '다크 삼국지 사극'을 테마로 삼고, 이를 표현한 중후함과 케렌시아가 넘치는 삼국지 세계를 배경으로, 죽고 또 죽으며 역경에 도전하는 쫄깃쫄깃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이번 리뷰는 PC버전으로 즐겨본 초반 플레이 리뷰이고, 일부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온라인 요소에 관해서는 리뷰어 대상의 선행 플레이 시기인 관계로 최소한의 요소만 언급할 수 있었다. 이 점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후한 말기 중국, 황건적의 난으로 황폐해진 대륙에 새로운 위협과 이를 물리칠 영웅들이 모여들고 있었다.


이 작품의 배경은 후한 말기 중국, 삼국지 시대다. 황건적의 난으로 세상이 어지럽고 왕조의 세력이 쇠퇴하는 가운데 대륙은 전란의 세상으로 치닫고 있었다. 그런 격동의 시대, 이름 없는 의용병 중 한 명으로 황건적의 습격을 받은 마을을 구출한 것이 바로 플레이어의 분신이 되는 의용병이다.


무자비하게 난동을 부리는 황건적 일당을 물리치던 중, 우연히 눈가리개를 한 소년의 목숨을 구한 주인공. 하지만 그와 말을 나눌 겨를도 없이, 그 직후 도적의 습격을 받은 주인공은 치명상을 입는다. 대의를 이루지 못한 채 그대로 목숨을 잃을 것 같았다.

 하지만 왠지 주인공은 죽지 않았다. 소년의 힘 때문인지 상처도 없이 다시 숨을 쉬고, 그대로 다시 싸움을 계속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앞에는 단순한 전란뿐만 아니라, 인지를 초월한 무시무시한 요마의 암약과 그에 대항할 수 있는 초인적인 무장들과의 만남이 기다리고 있었다는 것이 본 작품의 초반부 흐름이다.



게임을 시작하면서 플레이어가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캐릭터 생성이다. 미리 설정된 프리셋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거기서부터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프리셋의 완성도는 좋으며, 얼굴의 조형과 헤어스타일, 목소리의 종류와 톤, 피부색 등을 상당히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플레이어마다 개성 있는 캐릭터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나중에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프리셋으로 시작하여 게임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내 캐릭터를 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제 자신의 분신을 만들면 곧바로 역경으로 가득한 삼국지의 세계를 모험하게 된다. 이 작품은 3인칭 시점의 액션 게임으로, 각 스테이지마다 정해진 보스를 쓰러뜨리면 새로운 스테이지로 이동해 스토리가 진행되는 선형적인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후술할 체크포인트에서 서브 퀘스트에 도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필드 자체는 넓지는 않지만, 고저차가 있는 곳이 많고, 샛길과 숨겨진 아이템도 풍부해 탐험의 재미는 충분하다. 또한, 죽음의 게임답게 곳곳에 강력한 중간 보스가 기다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등장하는 잡몹들도 경우에 따라서는 충분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결코 긴장을 늦출 수 없다.


플레이 중,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사기 순위"라는 개념이다. 이것은 화면 중앙 하단, 적의 경우 머리 위에 표시되는 숫자로,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강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상대적으로 적보다 높으면 주는 데미지가 커질 뿐만 아니라 받는 데미지도 작아진다 ...... 즉, 반대로 낮으면 제대로 된 데미지를 줄 수 없고, 잘못하면 한 방에 죽어버릴 수도 있다.

적에게 쓰러지면 체크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험치에 해당하는 '선기(仙氣)'를 절반을 잃게 되고, 또한 이쪽의 사기 랭크가 불굴 랭크(자세한 내용은 후술)의 값까지 떨어지게 된다. 데스페널티로 잃은 사기와 선기는 그 적에게 다시 찾아가서 쓰러뜨리면 되찾을 수 있지만, 상대가 쓰러진 시점에서 적의 사기는 상승하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적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데스페널티는 생각보다 높다는 뜻이다.

후자의 절맥은 적에게 큰 데미지를 주면서 사기를 떨어뜨리는 필살기 같은 것이다. 약한 적이라면 한 방에 죽일 수 있고, 강한 적이라도 생명력을 크게 깎은 후 약화시킬 수 있는, 노려보지 않을 수 없는 기술이다. 단, 발동할 수 있는 타이밍이 정해져 있으며, 적의 기세를 한계까지 깎아낸 상태이거나 적이 눈치채지 못한 스텔스 상태에서의 기습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지 도중에 '이 절맥을 얼마나 발동할 수 있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진다. 원거리에서 적의 뒤를 찌르거나, 지붕에서 기습하여 절맥으로 전투를 시작하면 적의 위협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사기 랭크까지 올릴 수 있다.

전반적으로 적의 탐지력이 낮기 때문에, 뒤에서 공격하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본작의 스테이지 탐색은 순수하게 아이템이나 표식 등을 찾는 것도 목적이지만, 동시에 '첫 번째 공격에서 절맥이 가능한 좋은 위치를 찾는 것'을 의식하면 훨씬 더 쉽게 공략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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