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4강 -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4강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미 블로그를 시작하고 계신 분들이 더 많으실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또는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만약 여러분이 블로그를 하고 계신다면 여러분은 전문 블로거이십니까? 아니면 잡블로거이십니까? 잡블로거라는 용어가 조금 저렴해보이긴 하는데 말 그대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얇고 넓게 블로깅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전문 블로거는 자신의 분야에서 나름의 인지도가 있는 블로거라고 할 수 있겠죠? 또 한 가지 질문은 여러분은 블로그를 통해서 무엇을 이루고 싶습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그럼 한 번 이 질문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해보겠습니다.


전문블로거와 잡블로거의 차이는 목적에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단순히 일기처럼 나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고, 방문자나 다른 목적이 없다고 하시는 분은 어떤 블로깅을 하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얻거나 혹은 자신이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무언가를 홍보하려는 목적이 있다면 자신의 블로그의 명확한 정체성을 입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아니면 그냥 정보의 바다에서 떠다니다가 길을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전에 어떤 블로그 관련 책을 보니 이것을 기획이라는 용어로 표현을 했더군요. 풀어서 설명을 한다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앞으로 나의 블로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그림을 한 번 그려보는 작업입니다.


저는 게임과 IT를 주로 포스팅을 하고, 간간이 일상적인 글들을 적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저의 주소득원은 제품이나 원고료를 지원 받아서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저처럼 원고료를 받고 글을 써주는 단계를 청사진으로 그리신다면 여러분은 특정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인 글을 어느 정도는 쓸 수 있는 블로그로 운영을 하셔야 합니다.


전문적인 글이라는 말이 조금 버겁게 느껴지셨을 수도 있겠지만, 전문가 수준의 글이라는 말이 아니라 여러분이 평소 생활에 민첩하게 관련이 있는 분야의 글을 쓰신다면 그게 전문적인 글이 될 것입니다.



혹은 내가 무언가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것을 홍보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글들도 좋지만, 그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여러분이 팔고 있는 제품에 대해 신뢰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구매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을 청사진으로 그리시고 운영을 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블로그에 달리는 애드포스트나 애드센스로 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잡블로거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하게 다양한 주제에서 사람들을 많이 끌어모을 수 있는 글을 쓰셔서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서 자신의 광고를 보고 때로는 클릭할 수 있는 블로그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걸 청사진으로 그리셔야 할 것입니다.



내가 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그리고 이 블로그를 통해 무엇을 달성할 것이지를 그리신 다음 블로그를 그에 따라 운영한다면 그냥 마구잡이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발더스게이트1 공략 파트 1 챕터1

스타듀 밸리: 고블린 문제 퀘스트 완료 방법 안내

발더스게이트1 Enhanced Edition 공략 파트3 챕터6 & 7